명품이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명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명품이란 무엇일까요? 한자로는 名品이라 합니다. ‘이름난 물건’이네요. 영어로는 Luxuries, Luxury Goods라고 합니다. 예전엔 사치품, 호화품이라 번역되었는데요, 이게 부정적 이미지가 있다고 해서 명품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전적 정의를 볼까요? 명품이란 ‘오랜 기간 사람들에게 사용되며, 상품의 가치와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는 제품’을 말합니다. 이런 제품은 매우 높은 가격을 형성하는데요. 기업의 고급화 전략이 숨어 있지요.
모든 분야에 존재하는 명품 브랜드
모든 분야에 명품이 존재합니다. 패션, 주얼리, 화장품, 향수, 가방, 의류, 신발, 자동차, 그리고 카메라 등등 전자제품은 물론이고요. 음식에도 명품이 존재하죠. 본인의 취미나 관심 분야를 생각해보세요. 그 중에서 비싼 명품들이 존재하죠?
그래요. 우리는 명품을 추구합니다. 주변엔 명품 덕후들이 적지 않습니다. 명품은 명품만의 가치가 반드시 존재합니다. 우린 그 가치를 사는 거죠. 명품 덕후는 아니더라도 여성이라면 가방, 사진이 취미라면 카메라, 주방일을 좋아한다면 칼 등에서 명품 하나쯤은 필요도 합니다.
유럽은 '명품의 대륙'
그럼 명품의 국가 위계를 알아볼까요? 전세계적으로 봤을 때, 유럽은 명품의 대륙입니다. 미국에서도 미국 자체 브랜드보다 유럽의 브랜드를 더 명품으로 쳐주는 경향이 강합니다. 유럽 대륙에서도 프랑스와 이태리, 독일 등이 명품의 위상을 갖춘 나라이지요.
그래서 프랑스, 이태리, 독일 장인이 만든 제품에 전 세계인들이 환상을 갖고 달려드는 거지요. 사정이 이러하니 위 아시아에서 명품의 위상을 갖춘 브랜드는 매우 적은 게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브랜드가 명품일까요? 명품에 대한 기준은 소비자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전 세계인들의 사랑이라는 공통분모가 있지요. 어쨌든 디렉토리의 명품을 알아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다음 포스팅에 카테고리별로 언급된 제품 브랜드 중에서 내가 소유한 브랜드가 몇 개나 있을지 확인도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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